7828 | want to resume - Blogger of our inside is actualized. Our voice ourselves... Now, the real comes. Home Tag Local
[1] ... [28][29][30][31][32][33][34][35][36] ... [481]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철이 덜 든 남자 2006/09/28 13:03
[흐린/어제] http://nfeel.co.kr/tt/702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비슷한 연배임에도 불구하고 이해력이 떨어지거나 자기 의사표현에 매우 취약하여 지나치게 내성적인듯한 분위기를 풍기며 다수의 대화 집단에 쉽게 끼지 못하는 사람들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사람들의 특성 중 누군가 자신의 단점을 지적하거나 보편적 사회기준에 대한 설명을 하게되면 그들은 이내 반감을 드러내고 스스로 자신을 더 도태되게 하는 어리석은 특성을 지니고 있다.

최근 사회적 이슈중에 하나인 '왕따'

일본에서부터 '이지매' 라는 그릇된 문화에서 비롯되어 우리나라에 전파되었다는 이 왕따 문화는 굳이 일본을 탓할 것은 못된다. 문화적 현상을 닮아가기 위한 잘못된 추세라기 보다는 이미 오래전부터 뿌리내려온 각 나라마다의 나름의 문화였다고 생각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왕따 문화가 다수에 의한 횡포로 소수에게 가해졌던 매우 편향된 저질적인 행동이라고만 치부하기에는 문제가 있다고 보여진다. 대부분 가장 많이 행해지는 시기는 학창시절인 경우가 많은데, 이는 아직 이성적 기준이 확연하게 정립되기 전에 이성적 판단보다는 행동으로 먼저 옮겨지게 됨으로서 비롯되는 폭력적 성향이 더 두드러지기 때문이다.

가해 학생들은 대부분 이렇게들 말한다. "재수 없어서요.."

그렇다. 아직 이성적 판단이 온전치 못한 그들에게는 나름의 이유가 존재하는 것이다. 마음에 안든다는 것이다. 마음에 안드는 사람과 같은 공동체에서 생활하다보니 성향 자체도 비뚤어지게 표현되는 것이다.

문제는 이러한 가해 학생들이 아니다. 어찌보면 이들은 질풍노도의 시기를 거쳐가면서 불안정한 상태에서 안정화를 찾아가는 과정으로서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봐야 타당할 것이다.

1. 폭력서클에 가담하고 나쁜 짓만 골라서 하는 학생
2. 1번 부류의 학생들과 적당한 유대관계를 즐기며 스스로를 보호하는 학생
3. 방관자적 입장에서 자기 할일만 하는 학생
4. 지극히 소심한 성격에 늘 혼자인 학생

학창시절에 학생들을 위와 같은 기준으로 나누었을 때 4번 부류의 학생들은 사회 진출 시 공동체와 어울리지 못하고 인생 자체가 흥미로움 보다는 지루함이나 홀로사회를 구축하게 되는 경우가 태반이다. 물론 1번의 경우 가장 사회적 문제자로서 대두될 가능성이 높기는 하지만 우리가 쉽게 경험하게 되는 부류는 주로 2,3,4번이고 이중에서 4번 부류의 사람들을 접하게 될 경우 난처한 경험을 많이 겪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 이미 시기적으로나 사회인으로서 성인에 대한 가치적 판단이 기준이 될 것이며 그에 따라 그들을 옭아매는 것은 주변인이 아닌 자기 자신임을 깨우치는데 많은 노력이 필요해 진다는 것이다.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이러한 특성을 지닌 사람들은 여자보다는 남자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여자와 남자를 대하는 문화적 차이에 기인할 수 있다. 오래도록 지속된 유교적 관습에 따라 남자는 여자보다 스스로를 책임져야 하고 가족을 부양하는 등에 대한 의무적 책임감에 대해서 더더욱 스스로를 성인 남자로서 그 사명을 다하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겉모습은 어엿한 성인 남자임에도 정신세계는 아직 철이 덜 든 남자이기에 자신의 단점을 줄곧 부인하게 되는 것인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거울속의 비친 모습보다 타인에 눈에 비친 모습을 읽을 수 있도록 노력해 보는 것이 어떠한가?



[TAG] arrow , ,
Trackback0 | Comments18
* 이 글의 트랙백 주소 :: http://nfeel.co.kr/tt/trackback/702 [Copy]
* 이 글의 덧글들 ::
델버 2006/09/28 13:26 PERMALINK | REPLY | MODIFY/DELETE
횽 내 얘기야? ㅋㅋ
7828 2006/09/28 13:29 PERMALINK | MODIFY/DELETE
ㅋㅋ... 찔렸냐?

너 아니니깐.. 걱정마러..ㅎㅎ
미디어몹 2006/09/28 19:17 PERMALINK | REPLY | MODIFY/DELETE
7828 회원님의 상기 포스트가 미디어몹 헤드라인에 등록되었습니다.
7828 2006/09/29 09:03 PERMALINK | MODIFY/DELETE
^^;
이해안됨 2006/09/29 08:40 PERMALINK | REPLY | MODIFY/DELETE
1번과 4번은 모두 심리적인 문제가 요인으로, 더 확대해서 말하면 성격장애적인 요인인데, 이를 무조건 고쳐야하는 편견적인 시선으로 보는게 더 우습네요. 가해자와 피해자중, 피해자가 잘못이며 우선적으로 고쳐야 한다면, 강간사건에서도 미니스커트 입고다니는 여자가 잘못이라는 견해와 뭐가 다른거죠?
7828 2006/09/29 09:08 PERMALINK | MODIFY/DELETE
이해되는 사람도 있겠고 이해 안되는 사람도 있겠지요~ 모든 사람이 이해하길 바라고 쓴 글이 아니니 말입니다.

성격장애라 말씀하셨는데.. 장애 중에는 선천적 장애가 있고 후천적 장애가 있습니다.

꼭 꼬집어서 말해야 한다면 제 글의 경우 후천적 장애와 가까운 경우라고 해야 맞을 듯 싶네요.

무조건 고쳐야 한다라? 제글 중에서 지극히 학생쪽에 초점을 두고 생각하신거 같은데.. 요지는 사회적인 측면에서 그들이 당해야 하는 이유와 근본적 원인들 중에서 이와 같은 경우가 허다하니 가능한 타인에 눈에 비친 모습에 주의집중해서 고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라는게 더 확실한거 같습니다.

아무쪼록 이해안됨 님께서도 뉘신지 모르겠지만.. 정당한 토론 보다는 주로 딴지성의 댓글들을 많이 달러 다니시는건 아닌가 사려되는군요. 닉네임이 '이해안됨' 은 저도 이해 안됩니다. ^^;
델버 2006/09/29 09:19 PERMALINK | MODIFY/DELETE
성격장애는 스스로 고쳐야 하는 게 맞죠. 적어도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려면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성격장애를 이해하고 그를 보듬어 주겠습니까? 가족이나 친한 주위 지인들 아니고요.
이 부분은 적어도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스스로 고쳐나가려고 노력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물론 다른 사람들과 인터랙션 없이 혼자 살겠다 하는 사람은 고칠 필요 없죠.

왕따랑 강간이랑 같은 선상에 놓고 비교하는 게 맞나요? 아닌거 같은데요^^ 강간은 뭐라고 해야하나 개인적인 성격이 강하지만 왕따는 사회적 성격이 강하죠. 차떼고 포떼고 다 뗀 다음에 맞는 부분만 비교해 본다면야 어떤 것인 들 비슷하지 않은 게 있겠습니까.

무조건 맘에 안든다고 으르렁 대면 받아들일 것도 안받아들이는 게 사람입니다. 어떤 분인지 알지 못하여 섣부르게 판단하여 이야기 하는 것일지 모르겠지만, 짧은 글을 쓸 때에도 그 사람이 어떻게 반응할지에 대해서도 한번 생각해보시는 게 좋지 않을까요?
이해안됨 2006/09/29 09:29 PERMALINK | REPLY | MODIFY/DELETE
ㅎㅎ 제글중 어디가 딴지성글이라는 것인지 이해가 안되며, 또한 닉넴을 그렇게 달았다고 악플러라고 치부하는건 도데체 무슨 매도인가요? 이분법적으로 사람을 일단 나누고 시작하시나요?

정당한 토론이라고 하셨는데, 지금 주장은 내성적인 성격을 거두고 다수의 문화에 끼어들어야 한다라는 입장이신데, 굳이 다수의 문화에 끼지 못한다고 해서 그 능력이 감퇴되나요? 다수의 문화에 편승하지 못하고 독단적으로 살려고 하는 것을 보편적사회문화가 아니라고 말씀하신 근거가 왕따에 의거해 가해자에게도 책임은 있지만 이해될만한 근거이기때문에 우선적으로 왕따가 먼저 고쳐야 한다는 편협적인 사고를 말하는 겁니다.

우선 가해학생들은 편협된 사고내에서 우월한위치(힘)로 피해학생을 괴롭히는것인데, 재수없다는 매우 주관적이고 목적성도 없는 그런 말로 괴롭혔다고 해서 그게 이해되고 그럴만 하다 라고 보는 것이 더 우수운것 아닌가요??

말에 꼬투리를 잡는다는게 아니라, 포괄적인 주제에 대해 논지를 펴는게 아니라 편협된 현상에 대해서만 현상을 말하고 고쳐야 한다는 것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7828 2006/09/29 10:19 PERMALINK | MODIFY/DELETE
여전히 어떤 글에 대해서 특정 부분만 골라서 자기 불만을 토로하시는군요..

이해안된님께서 처음에 댓글을 다셨던 요지에는 장애.. 즉 선천적 장애로서 그러한 성격도 있을 수 있는데 그런 사람들까지 고쳐야 하냐? 이게 주제였고 부주제로 비유하신게 강간범과 여자를 들어주셨습니다. 부주제로 들어주신건 도저히 제글과 유사성을 찾을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굳이 설명문을 달아가면서 이해시키기 힘든 분이신것 같습니다. 아무곳이나 이분법이니 편현적 사고니 갖다 붙이면 글이 되는게 아닙니다.

그리고 끝으로 님의 인격을 모르는 바 님이 익명으로 그것도 '이해안됨' 과 같은 닉넴성향을 한참 벗어난 이름으로 달은건 주인장 입장으로서는 복면을 쓰고 토론에 나선 사람으로 밖에 안보입니다.
이해안됨 2006/09/29 10:34 PERMALINK | REPLY | MODIFY/DELETE
7878님께서 사회생활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내성적 성격의 소유자는 스스로 고쳐야 된다는
논지를 펴셨고, 그에 대한 근거로 학교생활에서의 왕따를 당하는 내성적소유자의 경우
가해자 학생들이 가하는 왕따는 근거가 있기때문이라고 하셨습니다.

그 가해자학생들의 근거는 '재수없다' 는 말이었고, 그 말을 구체적으로 들어가보자면,
그 왕따학생은 재수없는 행동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근거를 주셨는데요

일단 제가 학교문제에 대해 자꾸 이야기하는 것을 한쪽 측면만을 가지고 이야기한다라고
하시는데, 성격이 이미 완성되어 있는 사회생활 이전에, 학교의 생활은 아직 성격이
미완성된 단계를 성격을 하나하나 만들어가는 과정이기에 학교에서의 문제가 더 심각해서
학교문제를 자꾸 거론하는 것입니다.

우선 왕따가 생기는 문제에 대해 학교에서는 어떤 프로그램도 내놓지 못하고 있으며,
그를 감시해야할 선생님이 어떤 해법도 놓지 못하는 상황에서, 가해학생들은 이유없이
왕따 학생을 재수없다는 이유아래 괴롭힘을 가하고 있으며, 또한 집단적으로 가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성격을 고쳐야 한다고 했는데, 만약에 학교에서의 프로그램이
없어 정신병원에서 성격장애를 상담받으면, 가해학생들이 정신병원에 다니네 병신새끼네
하는 청소년기적 정신적인 가해에 대해 무방비적으로 놓여있는 상황에서 치료는 전혀
성공이 안됩니다.

그리고 자생적 치료를 해야한다는 근거를 두셨는데, 자생적 치유는 혼자서 아무리
벽보고 책보고 티비보고 해야 치료가 될 수가 없습니다. 사람에 의한 치료가 가장 큰
치료가 됩니다. 그런 치료는 가족들이 병수발들면서 치료해야할 게 아니라, 보다 전문적인
정신병원에서 상담을 받고 치료를 해야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심리치료라고 할 수 있고요
그런 측면에서 봤을때 자생적치유로 해결된다고 보는 것은 허울좋은 이기적인 생각뿐입니다.

그리고 님의 글이 강간하고는 별상관없다고 하셨는데, 저는 강간이라는 측면에서가
아니라, 그 근본적인 행위를 유발시키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재수없다고 아이를 괴롭히는 왕따와, 욕정을 불러일으키네 하면서 강간하는 강간범이나
폭력적 성향으로 범죄를 저지르는 것인데, 그걸 그럴만하게 행동했다 라는 생각으로
일관하고 있는 듯 하여 강간으로 비유를 했습니다.

얼굴을 밝히지 않는다 하여 토론할 수 없다는 닉네임만 아는 7878님의 의견을 들어
더이상 리플을 달지는 않겠습니다. 지우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이런식의 토론이라면 굳이 이름을 밝히고 나이를 밝혀도 어짜피 이해안되는 사람으로
치부할것 같기때문입니다.
7828 2006/09/29 10:53 PERMALINK | MODIFY/DELETE
근거라는 말을 자주 내세우시는데요.. 제가 예를 든 것에는 근거라고 제시할려고 예를 든게 아닙니다.

논지의 주제를 자꾸 한방향.. 특히 학생시절에 왕따와 그 가해자들 쪽으로 몰아가시는 것 같습니다.

제가 논쟁을 피할려고 하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에서입니다.

제 글의 근본적인 취지는 사회생활속에서 이미 어엿한 성인으로서 자리잡은 사람들 중에서 아직도 철없는 티를 못 벗어난 채 자기세상에 사로잡혀 사는 사람들을 주 타겟으로 삼고 이야기를 풀어간 것입니다.

그런 이야기에 곁들여 이러한 사람들 중에는 학창시절부터 내성적 성향을 극복하지 못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라는 예를 들기 위해서 왕따 이야기가 이루어진 것이고요..

님이 말하는 자생적 치료니 정신병, 심리치료 등등과 같이 전문적인 왕따 해결 수단 및 방안에 대해서는 제가 알기 힘든 분야라 뭐라 말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님께서 말하신 그런 정도의 심각한 장애를 겪은 사람이라면 제가 위글에서 언급한 자주 만나게 되는 2,3,4번에 해당 될리가 없지 않겠습니까?

도대체가 글의 논지를 자기 이해하는 방향으로만 토론으로 이끌어 갈려는 의도를 모르겠군요.

제가 쓴 글 마지막 문장을 인용하면서 끝내겠습니다.

겉모습은 어엿한 성인 남자임에도 정신세계는 아직 철이 덜 든 남자이기에 자신의 단점을 줄곧 부인하게 되는 것인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델버 2006/09/29 11:00 PERMALINK | MODIFY/DELETE
사람은 선택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는 동물로 이 것 덕분에 적어도 불행하게 안사는 것인데
역기능도 상당하네-_-;
노란북 2006/09/29 11:06 PERMALINK | REPLY | MODIFY/DELETE
사지 선다형으로 못박기에는 좀 삭막한 얘기네요
학교다닐때 4번이었지만 지금은 1번내지 2번인 사람들도 많이 있거든요
사람은 4가지 경우의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거 같아요
주변의 상황이나 나의 여건에 따라서 그중 한가지 혹은 2가지 이상이 나타나는 것일 뿐이죠
계기라는 놈을 잘 만나면 혹은 나의 숨은 속성을 찾아줄 사람을 만나면 그때부터 숨겨졌던 나의 속성들이 모두 나타나죠
7828 2006/09/29 13:06 PERMALINK | MODIFY/DELETE
예.. 맞습니다. 반드시 4가지 유형이라고 규정짓는건 아니고요.. 크게 그렇게 나둔다고 가정했을 경우고요..

현재 1번내지 2번인 사람들을 기준으로 한건 아니고.. 4번의 경우 글과 같은 특성을 지니게 되는 경우가 많은것 같아 예를 들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숨은 속성을 찾아주는 사람을 만나거나 스스로 찾아낼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글에서처럼 찾아주려는 사람조차도 거부하고 애써 부인할려고만 하는 사람들을에게 하고 싶은 말이었습니다.
o0oo0o 2006/09/29 14:47 PERMALINK | REPLY | MODIFY/DELETE
본문은 읽을만 한데 댓글의 댓글은 재수없구려~~
글내용은 2번 댓글의 댓글은 1번이라 할까???
7828 2006/09/29 14:53 PERMALINK | MODIFY/DELETE
당신도 재수없구려~~

숫자 놀이가 재밌수?? 한심한 사람들...
어처구니 없네 2006/11/01 15:55 PERMALINK | REPLY | MODIFY/DELETE
그러니까 강간을 당하게 된 것은 한창 때 끓어오르는 성욕을 주체 못한 강간범의 책임이 아니라 늦은 밤에 짧은 미니스커트를 입고 다닌 피해자의 잘못이라는 말이군.. 풋.,.
7828 2006/11/01 16:56 PERMALINK | MODIFY/DELETE
해줄말이 없소! 본문보다 댓글에 더 집중하시는 사람하고는...
* 이 글의 덧글 남기기 ::
 
등록
IPleft(c) 2003-2006 7828. '정보공유라이선스:영리·개작 불허'에 따라 이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space
A : P
arrowSearch

검색
arrowAdSense

arrowCategory

전체 (481)
흐린 (177)
밝은 (185)
김C의 남자이야기 (109)
고민되십니까? (10)
arrowRecent Article

생존신고.. (2)
사회 생활 잘하기 1 (8)
[save] 일상성의 미학 - 日常..
글의 뽄새는 그의 성격이다.
단점 (3)
여자이야기: 정우성이라는 이..
부끄러운가?
arrowCounter

* Today - 6
* Yesterday - 26
* Total - 1283588

arrowSkin by 7828 (live.com Customize)

arrowPowered by TT
arrowXML Rss 2.0